2.피임법의 종류와 사용법
1)자연피임법
2)기구피임법
3)약물피임법
4)수술을 이용한 피임법
5)응급피임법
1.피임법이란
피임이란 난자와 정자가 수정이 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으로 수정란이 자궁 안에 착상하지 못하도록 하는 등의 인위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게 하는 조치를 말한다.
피임에 관한 의학적 기록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B.C. 1850년 경에 이집트에서 발견된 것으로 악어의 똥을 질을 자극하는 모종의 물질과 함께 벌꿀, 탄산나트륨을 배합하기도 하며 기름지고 껌 같은 물질을 배합하기도 하여 이를 성교 전에 질 내에 삽입하였다고 한다.
이후 질 외 사정이나, 피임이나 유산의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약초 복용 등의 방법이 이용되었다. 1709년 찰스 2세에게 콘돔을 사용한 이후 콘돔, 살정제, 자궁경부 캡, 자궁 내 장치 등이 사용되었다. 1960년 미국에서 최초로 피임약이 시판되었다.
2.피임법의 종류
1)자연피임법
(1)성교중단법
질외사정법 또는 성교중단법은 남성이 사정하기 직전에 여성의 질로부터 음경을 이탈시키는 방법으로서 우리나라에서는 미혼 남녀뿐만 아니라 기혼 부부들도 이 피임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피임법은 심한 페팅에 의해 흥분한 남성이 여성의 질구 부분에 사정함으로써 임신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더욱이 이 방법은 성적으로 가장 흥분된 성감극기에 음경을 이탈시켜야 한다는 긴장감으로 인하여 나면 모두 완전한 절정에 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신체적․감정적으로 불만이 쌓이게 되는 단점이 있다. 남성들은 성감극기 후 해소기가 짧은 반면에 여성들은 해소기가 길고 흥분의 감소도 매우 완만하기 때문에 후희가 전체 성관계의 질을 좌우할 수 도 있다. 오랫동안 이용하게 되면 남녀 모두 조루나 불감증과 같은 성기능 장애가 나타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