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과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서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는 영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중요하다. 보육교사는 우선 영아양육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성격에 영아에 대한 애정을 지니고 영아기의 경험이 중요함을 인식해야 한다. 교사는 다양한 여러 가지 자질을 갖추어야 하나 그 중에서도 특히 다음과 같은 자질이 요구된다.
1) 보육교사는 영아를 사랑하는 따뜻한 마음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는 영아를 마치 자신의 아이처럼 애정을 지니고 돌보며, 항상 충 분한 신체적인 접촉을 하며 보살펴 줄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새로운 환 경에 대한 영아의 불안감을 해소해 주고 영아가 건강하게 적응하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온화하고 따뜻한 태도로 대해야 한다. 영아와 친밀한 정서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며 영아의 행복을 추구해야 한다. 영아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정서적으로 지지하며, 영아의 감정을 수용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느긋하게 여유를 가지고 허용적으로 돌보아 줄수 있어야 한다.
2) 보육교사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영아는 하루일과에서 성인이 도와주고 배려해야 할 부분이 많으므로 교사 자신의 신체적, 심리적 상태는 영아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하루종일 영아를 돌보는 것은 많은 희생과 봉사를 요구하며,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많은 정력이 소모되는 일이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교사는 영아들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들에게 풍부한 기회를 마련해주는 가운데 기쁨을 느낀다. 정신적으로 안정된 교사는 영아와 다른 사람들을 편안하게 해 줄 수 있다.
교사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하면 교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영아에게도 바람직한 영향을 줄 수 없다. 신체적으로 건강해야 정신적으로 건강하며, 명랑하고, 인내심을 지닌 건강한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또한 교사는 건강할 때 열성적이며 부지런할 수 있으며 이런 자세는 영아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미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