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의 자질
사회복지사의 자질에는 몇 가지의 요소가 있다.
① 체계적인 이론(systematic theory)이고,
② 전문적인 권위(professional authority)이고,
③ 사회적인 승인(sanction of community)이고,
④ 윤리강령(ethical codes)이며,
⑤ 전문적인 문화(professional culture) 등이다.
특히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대상자를 중심으로 문제해결의 접근에 있어서 다음과 같이 몇 가지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1) 성실성(genuineness) : 성실성은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실제적이고 순수해질 수 있는 능력이며, 허풍을 떨지 않고 최대한 진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오직 클라이언트에게 최적의 도움을 주기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 사고, 지각한 내용 등을 허심탄회하고 주제넘지 않으며, 행동상으로 조심스럽게 무리 없이 적절한 형태로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한다.
2) 대면성(confrontation) : 대면성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초면관계에서 어떤 모순점이나 다른 점이 발견되면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해 주는 것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대상자의 행동이 자신의 본질과 차이가 있음을 그대로 전달해 준다. 또한 그가 묘사하는 상황이 실제의 상황과 다를 때에도 이를 대면하도록 도와주며, 자신에 비해 상황을 다르게 인식할 때에는 이를 설명해 주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대한 공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 사고, 왜곡된 점, 상호간 모순점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