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분석과정
ANOVA의 개념
1970년대 초 펜실바니아 대학의 Thomas Saaty교수가 개발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거나 사업을 평가할 때 가중치를 선정하고 이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내릴 때 한없이 좋은 도구이다. 의사결정을 위한 평가기준이 다수이며 복잡할 경우 상호 관련성이 적은 배타적 대안들의 전 과정을 다단계로 나눈 후(브레인스토밍)(계층구조) 이를 단계별로 분석 해결함(쌍대비교)으로써 최종적인 의사결정(인간적사고와 일관성)에 이르는 방법으로 이것이 AHP의 핵심이다.
일이 얽히고 설키어 갈피를 잡기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을 때, 다수의 대안을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최선의 대안을 결정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다.
ANOVA의 핵심원리
브레인스토밍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회의형식을 채택하고,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이다. ①한 사람보다 다수인 쪽이 제기되는 아이디어가 많다. ②아이디어 수가 많을수록 질적으로 우수한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많다. ③일반적으로 아이디어는 비판이 가해지지 않으면 많아진다 는 원리에 있다.
계층구조
복잡한 문제를 계층으로 구조화하는 것으로 이는 문제를 구성하는 요인들을 주요요인과 세부요인으로 나누어 계층을 구분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