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 ․ 학습 과정안
말하기 ․ 듣기 ․ 쓰기
단원 : 다섯째 마당 - 마음을 나누며
2. 나눔과 어울림(4/9)
일 시
장 소
대 상
6학년
지도교사
한 국 초 등 학 교
1. 수업을 구상하며
7차 교육과정에서는 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를 ‘학습자의 창의적인 국어 사용 능력 향상’이다. 창의적인 언어사용 전략을 꾸준히 배웠다면 분명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어 사용 능력은 향상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발표 능력도 향상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아동들은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발표력이 떨어진다.
매 시간마다 느끼는 난감한 상황은 아동의 발표력 부진이다. 국어과 뿐 아니라 모든 과목에서 아동들은 발표를 기피하고 힘들어 한다. 고학년으로 올라갈수록 발표를 하는 학생수가 줄어들어 힘들어 하는 것은 본인뿐만 아닐 것이다. 아마 대부분의 교사들이 이러한 상황으로 곤혹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다.
흥미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큰 소리로 거침없이 자신의 의견을 친구들에게 말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선 아동들에게 재미있는 수업 전략을 구상하고 수업 주제에 아동들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속담, 관용 표현을 이용한 카드 게임을 수업 활동으로 넣어 아동들이 즐겁게 속담과 관용표현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속담과 관용 표현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아침자습 시간을 이용해 숨은그림찾기 속담 풀이, 마임으로 속담 설명하고 맞추기 등을 계획하였다.
말하기 중심의 수업은 우리 반 아동들이 가장 힘들어 하는 수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하기 중심 수업을 구상한 것은 아동들에게 부족한 자신감과 발표력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하는 바람에서이다.
2. 단원명
가. 대단원 : 다섯째 마당. 마음을 나누며
나. 소단원 : 2. 나눔과 어울림(4/9)
3. 단원의 개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