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수․학습 과정안
(문제해결 학습모형)
▣ 단원명 : [다섯째마당] 마음을 나누며 - 2. 나눔과 어울림
1. 단원의 개관
국어는 아동의 실제적인 언어사용을 위한 교과이다. 실제적인 언어사용이란, 언어를 사용하여 친교적인 표현 및 반응을 하고 이를 통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국어 다섯째마당에서는 이러한 실제적인 언어사용을 강조하는 활동들로 구성되어 있다. 말하기․듣기․쓰기에서는 우리말을 고유어, 외래어, 외국어 등으로 분류해 보고 우리주변의 외래어, 외국어를 고유어로 바꾸어보는 활동과 속담과 관용표현을 알고 상황에 적용해보는 활동을 한다. 읽기에서는 옛글과 외국작품 등 다양한 장르와 시대의 작품을 통해 아동의 생각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 단원에서는 친교적 상황에 맞게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사용하게 함으로써,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국어 능력을 갖추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아동들이 속담이나 관용어의 다양한 예와 그 뜻을 알고, 속담이나 관용 표현이 적용될 수 있는 상황에 알맞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아동들은 아직 다양한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많이 접해보지 못했기 때문에 먼저 다양한 속담과 관용표현의 뜻을 알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아동들이 다양한 상황과 장면에서 속담이나 관용 표현이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하여, 그것이 실제적인 언어사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2. 단원의 목표 (말하기․듣기․쓰기)
가. 속담이나 관용 표현의 뜻을 안다.
나.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상황에 맞게 말할 수 있다.
다.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편지를 쓸 수 있다.
3. 학습의 지도 계열
선수 학습
➡
본 학습
➡
후속 학습
[4학년 1학기]
상황과 상대방에 맞는 말하기
․속담과 관용 표현의 뜻 알기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상황에 맞게 말하기
․속담이나 관용 표현을 써서 편지쓰기
[6학년 2학기]
내 각오나 다짐이 잘 드러나게 글쓰기
[5학년 1학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