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간 무역에서 일반적 수입거래절차
1. 들어가며
수입거래 시작에서부터 거래가 종료될 때까지 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계약의 성립, 계약의 이행 및 계약의 종료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다.
2. 계약체결을 위한 준비
수출상의 경우 가장 큰 관심사항은 목적시장과 거래처를 선정하는 것이지만, 수입상에게는 어떤 상품을 수입하면 국내시장에 잘 팔릴 것인가 하는 자국시장의 수요동향과 판매경로를 파악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 즉 수입마케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가장 적합한 마케팅계획을 세워야 하고 이를 위하여 [수입마케팅조사]가 그 기초가 된다.
그 다음, 수입상은 자국시장의 수요에 맞는 상품을 공급할 수출상을 물색하는 일이다. 수출상을 물색하는 일은 수출거래절차에서 수입상을 물색하는 방법과 같다.
수출상이 결정되면 그 상대방의 신용상태를 조사하고 , 신용조사의 결과 신용상태가 양호하면 일반거래협정서를 교환한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는 이러한 협정서를 교환하지 않고, 바로 구체적인 거래에 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바, 특히 수입의 경우 나중에 크게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일반거래협정서를 교환해 드는 것이 안전하다.
또 수출상으로부터 송부되어 온 가격표나 견본을 충분히 검토해야 하는데, 예를 들면 가격표는 이를 기초로 국내에서 판매가능여부를 검토하고 가격인하를 요구할 수 있으며, 상품에 따라서는 색채, 장식, 크기 등을 국내시장에 맞게 변경해 줄 것을 요구할 필요도 있다.
3. 계약의 성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