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에서 교수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
1. 들어가며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내용을 선정․조직하여 정해진 형태에 따라 실제로 학습할 내용을 학생에게 제공하는 방법을 필요하다. 이 단계에서는 단원의설정과 전개에 관한 계획을 세우고 실제의 단원전개를 통하여 교수-학습활동이 일어나도록 한다. 단원이란 말을 헤르바르트(Herbart)학파의 질러(Ziller)는 분석․종합․연합․계통․방법의 5단계 교수법을 주장하였고 레인(Rein)도 예비․제시․비교․총괄․응용의 5단계 교수법을 주장하였다. 한편, 모리슨(Morrison)는 탐구․제시․동화․조직․반복의 5단계로 진행되어야 한다[학습단원]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단원은 교재단원, 경험단원, 자료단원, 학습단원으로 구분된다. 먼저, 논리적 지식체계를 중시하는 교과중심 교육과정에서는 교재 또는 문화를 학습내용의 전체라 보고, 이것을 자원으로 해서 논리적․체계적으로 그 내용을 분절하여 통일성 있게 학습의 최저단위를 조직하는데 이것을 교재단원이라 한다. 반면, 생활경험을 중시하는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나 중핵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의 흥미나 필요 혹은 사회문제나 기능 등을 학습의 중심자원으로 하여 학습의 최저단위인 하나의 경험을 전체의 경험과 유기적으로 관련있게 조절하고 전개하는 단원을 경험단원이라 한다.
그리고 자료단원이란 교사가 학습단원을 계획하고 전개시키며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든 자료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 단원이다. 한편, 학습단원은 자료단원을 참고로 하여 교사가 학생의 특성과 지역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학습집단에 알맞도록 계획된 학습활동의 조직을 말한다.
1) 단원의 계획
학습활동에서 교사의 지도 하에 전개되는 구체적인 학습단원의 계획
① 사전계획-단원계획의 기초를 밝히고 단원전개를 위한 기본적인 방향을 설정한 다음 자료단원을 준비해야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