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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발전사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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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상스와 인문주의 교육 발전사 개요
1. 르네상스의 읨
15,16세기의 르네상스는 지적, 미적, 사회적 운동. 개인주의. 중세적 사상과 생활의 통일을 깨고 근대를 특징 지우는 운동.
관심 분야 : 과거의 현실적 생활. 라틴어와 그리이스어의 광범하고 열성적인 연구와 고전문학에 대한 열광- 문학에 관한 고문헌의 탐구. 그리이스인의 신념과 방법에 다라 자연현상을 직접 관찰.
2. 이탈리아에 있어서의 르네상스
정치적, 종교적, 지적 생활의 중심지.
1) 새로운 정신의 대표자 페트라르카
교육사상 새로운 지적생활을 대표하는 학자. 지도자적 천분과 사람을 감동시키는 재능으로 당시의 학자나 학교, 교회, 성직자들이 품고 있던 관심에 정면으로 반대하고 고전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킴.
2) 페트라르카의 업적
중세정신의 억압에 대해 반항하였다는 소극적 가치 이상의 가치를 지님. 경험을 통해서 현실 생활을 개선할 것을 강조.
페트라르카의 저작의 특징: 격정이나 고뇌, 열망의 모든 영역에 걸쳐 인간이 마음을 그려낸 근대 최초의 것. 자기 분석적인 태도. 현세불멸의 사상.
3) 페트라르카의 협력자
복카치오: 라틴 고전을 부흥시킴. 고전의 원본을 복원하고 사본을 증대시키고 도서관 건립 운동에 선두.
마뉴엘 크리소로라: 그리이스 고전의 최초의 교사.
3. 북유럽 르네상스의 특징(변형된 형식)
① 당시 그 운동의 이탈리아에서 그 막바지에 이르렀고, 그리고 르네상스 이전과 같은 형식주의에 빠지기 시작
② 그 운동은 알프스 북쪽으로 이행하여 최초의 프랑스에 영입되었으나 최대의 발전을 이룬 것은 튜톤민족 사이에서 였다.
개인의 발전에 관한 것은 미약했으나 사회의 개혁과 진보를 가져왔다는 점에서는 광범위한 운동임. 남유럽에서는 귀족적이었나, 북유럽에서는 민주적으로 전개. 북유럽 초기의 지도자들이 모두 사회적, 종교적 개혁가들이었음.
4. 르네상스의 교육적 의의
1) 자유교육사상의 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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