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우엔(Robert Owen: 1771-1858)의 사상을 검토할 경우 우리는 매우 상이한 역사적 상황과 이론적 틀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푸리에와 오우엔은 대학교육을 받지 못하고 독학한 지식인들이었고 모직물공업을 강하게 비판하면서도 계속 그것에 종사하고 있었다는 점에서는 서로 유사하지만, 오우엔은 사업을 물리치지 않았으며 독단적인 이론화작업에 생애를 보내지도 않았다. 오히려 그는 역설적이지만 기업가로서 크게 성공하여 적어도 한동안은 부유한 권력층과 어울려 많은 사람들의 찬양의 대상이 되었다. 1830년대와 1840년대에 이르면 오우엔주의(Owenism) (그는 이 용어를 싫어하여 추종자들로 하여금 쓰지 못하게 했다)은 사실상 英國의 社會主義와 거의 동의어가 된다.
2. 오우엔의 사상에 대한 검토
오우엔은 산업화의 의미를 푸리에보다 더 명확하게 인식했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그것을 수용했다. 그는 공장제 생산의 새로운 기술․새로운 기계․새로운 규율 등을 훨씬 더 개방적으로 수용하면서 이 새로운 것들이 그 초기에 어떠한 시행착오와 불합리성을 가져올지라도 그것들은 생산의 점진적인 증대와 인간의 보편적 행복을 약속할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우리는 먼저 이러한 견해를 서두로 삼아 논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오우엔도 처음에는 피고용자의 생활을 온정주의적으로 개선해야된다고 생각한 한 사람의 인자한 공장소유주에 불과한 사람으로서 근대의 상공업문명을 거부하면서 대부분 산업화되기 이전사회의 도덕경제로 되돌아가려는 듯한 견해를 피력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최초의 오우엔 예찬자들은 反近代的이념을 보편적으로 지향한 농촌의 젠트리와 토리당 정치인들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