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문제는 민족 내부 문제인 동시에 국제적 문제이다. 이와 같은 통일문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국민적 합의에 기초한 합리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북한과 주변국가들을 동시에 설득해야 한다. 특히 통일의 과정에서 주변국가들의 지지와 협조를 얻어내기 위한 우리의 주도적 노력이 필요하다.
한반도의 분단은 제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함께 미․소의 한반도 분할점령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6․25전쟁의 발발로 인해 한반도의 냉전구조가 공고화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주변국들의 이해가 첨예하게 맞서게 되었다. 따라서 통일문제는 기본적으로 우리 민족의 내부 문제인 동시에 국제 문제라는 이중적인 특성을 띠고 있다.
다시 말해 평화공존을 실현하고, 통일을 지향하는 것은 민족 내부의 문제이자 국제 문제이기도 한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평화통일을 위한 합리적 대안을 만들어 북한과 합의를 도모해 가며, 미국을 비롯해 일본․중국․러시아 등 주변국들을 설득하고 그들의 협조를 구해야 한다.
주변국의 한반도에 대한 주요 관심과 남한의 주요 관심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와 주변국가가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를 바라고 있는 점에서는 일치하나, 궁극적인 통일과 관련해서는 나라마다 입장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한반도 통일의 당위성과 그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음을 주변국가들에 잘 이해시켜 한반도 통일에 대해 협조를 받아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