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음악의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을 살피기 이전에 먼저 음악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더니즘 경향을 분석한다. 음악에서의 포스트모던 경향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① 소리의 감각적 질에 탐닉하는 경향
소리의 감각적 질에 대한 관심은 주로 음색에 대한 추구로 나타난다. 19세기 낭만주의의 음악은 관현악의 새로운 음색을 추구했으며 하나의 악기에 의한 뚜렷한 음색보다는 한 두 개의 악기가 섞여서 이루어지는 부드럽고 섬세하며, 모호한 음색을 추구했다. 드뷔시가 화음의 색채에 탐닉하였으며, 색채적 표현을 위해서는 화성의 모든 규칙을 어길 수 있었음도 음색에 대한 추구로 보아야 한다. 전자음악 역시 새롭고 신기한 음색을 추구한다. 전자음악이 새로운 악기의 출현으로 인해 생기는 음악이라고 생각한다면, 그 음악의 본질은 음색이다. 음악이 소리의 감각적 질에 탐닉하는 일은 음색이 아닌 음고와 음길이, 음량의 현상에서도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