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성격과 탈춤의 신명
1. 탈춤의 성격
(1) 신명
탈춤은 탈판 자체가 액을 떼고 복을 빌기 위한 한바탕 놀이판이기 때문에 신명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그 신명은 탈꾼만의 신명도 아닌 구경꾼만의 신명도 아닌 판에 있는 모든 이들의 집단적 신명을 위 한 것이다. 그래서 신명을 사회화해서 피워 내고 서민들은 묵은 응어리를 풀고 삶의 활기를 되찾게 되 는 것이다. 춤이나 노래가 신명(흥)을 돋구기 위한 것이고 대사도 운율을 타는 운문적 성격을 갖는다. 또 탈꾼들이 얼쑤 좋다 잘한다 하는 추임새를 넣어 준다든가 탈꾼과 구경꾼과의 즉흥적인 질문, 대답 은 醍括신명을 끄어내는 것이고 점차 고조되는 신명이 탈 판의 마지막에 집단적으로 터져 나옴으로써 집단적 신명을 이루는 것이다.
(2) 집단성
탈판에서의 집단성은 서로가 공동체임을 확인하고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원형의 무대는 탈꾼과 구경꾼뿐만 아니라 구경꾼과 구경꾼까지 하나가 될 수 있도록 해주며 공동의 관심사를 판에 끌어들여 함께 해결하고자 하고 구경꾼이 단지 구경만을 하는 것이 아니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뒷풀이에서 어우러져 대동을 이루는 것은 탈춤이 공동체성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3) 전형성
탈춤은 시대의 전형성을 갖는다. 각 등장 인물들은 그 사회성을 대변하고 있는데 등장 인물의 탈을 보더라도 거기에 담긴 사연들을 대강은 짐작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탈이 만들어짐에 있어서 한 인물에 대한 인상은 그 사회적 위치와 상황을 대변하고 민중의 시대적 희망을 포함하면서 형성되어지기 때문이 다. 거기에 춤이나 노래가 등장 인물의 전형성을 확실히 나타내고 있다. 전통 탈춤에서 볼 수 있는 노장, 소무(혹은 작은어미), 양반들, 말뚝이, 할멈 등이 그렇고 창작 탈춤에 등장하는 여공이나 여대생, 사 장님, 국회의원, 쪽발이, 떨거지들, 경찰 등이 시대적 인물로서의 전형성을 띠고 있는 것이다.
(4) 종합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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