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 오염을 일으키는 입자상 물질
Ⅰ. 들어가며
환경대기 중의 입자상물질은 대기중 혹은 가스유체 중에서 고체나 액체상태로 존재하는 물질을 말하며 크기는 일반적으로 0.001~500㎛ (대부분 0.1~10㎛)이다.
또한, 입자상 물질은 그 크기로 분류하면 부유입자상 물질과 강하분진으로 나눌 수 있고, 생성 mechanism으로 보면 1차입자와 2차입자로 나뉜다.
부유입자상 물질은 대기중에 부유하는 입자상 물질중에서 10㎛이하의 것을 말하며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대기중에 부유하며, 강하분진이란 입자상 물질중에서 중력 또는 강우에 의하여 쉽게 강하하는 분진을 말한다.
그리고 1차입자는 발생원으로부터 대기중에 직접 방출되는 입자이며, 2차입자는 발새우언에서 대기중에 방출된 가스상의 물질의 광화학 또는 열화학 반응으로 생성된 황산염, 질산염 및 유기물질을 말한다.
환경보전법상 입자상 물질의 종류는 분진, 매연, 검댕 및 액적(mist)를 말하며 그외에도 연무질(aerosol), 먼지, 안개, fly ash, 훈연(fume), 연하(smaze), aero alergen 등이 있다.
Ⅱ. 입자상 물질의 분류
1. 분진
대기중에 부유하거나 비산 강하하는 미세한 고체상의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2. 매연
연소시 발생하는 유리탄소를 주로하는 미세한 입자상 물질을 말한다.
3. 검댕
연소시 발생하는 유리탄소가 응결하여 입자의 지름이 1㎛이상이 되는 입자상 물질
4. 유적(mist)
gas나 증기의 응축으로 액상이 된 것이나 비교적 작은 물방울이 낮은 농도로 기상중에 분산된 것이며, 시정거리 1km이상을 말한다.
5. 연무질(aerosol)
매연, 안개, 연무와 같이 가스내에 미세한 고체 혹은 액체 입자가 분산된 것을 말한다.
6. 먼지
주로 colloid보다 큰 고체입자로서 공기나 가스내에 부유할 수 있는 것
7. 안개
분산질이 액체인 눈에 보이는 연무질을 말하며, 시정거리는 1km이하이며, 습도는 70%이상이다.
8. Fly ash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