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장애인에 대한 인식과 태도-
자본주의 노동시장 경쟁체제에서는 장애가 있는 경우 절대적으로 불리해 발생되는 불평등 구조의 문제, 종교적이고 전통적인 관습에 따른 문제 등으로 우리 사회는 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편견을 가지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 나타나고 있는 장애 문제는 불평등구조에서 찾을 수 있다고 본다.
무엇보다도 먼저 장애를 가진 사람도 장애를 가졌다는 특수한 제한점을 제외하고는 다른 사람들과 똑같다. 사람이 각기 다르듯이 장애인 역시 각기 다르다. 장애인을 모두 동일시 하지 말고 각 각 다른 인격을 가진 인격체라는 것을 인식해야한다.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깊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보통 정상인들이 장애인을 대할 때 긴장감을 느끼며, 장애인과 친밀한 사람을 이상하게 생각하고, 장애 아동의 능력이나 특수교육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입학과 취업을 거부하며, 권위주의에 의거하여 장애인들 돕고 교육하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며, 장애인은 이상성격의 소유자여서 타인에게 해를 끼친다고 생각하며, 죄에 대한 벌로 장애가 되었을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지며, 장애인은 무능력하여 부모나 전문가가 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잘못된 편견은 바르게 잡혀야 할 것이다. 올바른 인식을 가지게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금방 노력의 결과가 보이지도 않을 것이다. 하지만 노력하는데 의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