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이제하 작가의 배경과 약력 소개 및 그의 작품의 줄거리와 특징 및 의의 조사분석 )
목 차
Ⅰ. 작가약력
Ⅱ. 작품 줄거리
Ⅲ. 작품의 의의
Ⅳ. 참고문헌
Ⅴ. 작품 속 강원도 묘사
Ⅰ. 작가약력
이제하 [ 李祭夏, 1937.4.20~ ]
경상남도 밀양에서 1남 2녀 중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1956년 마산고교를 거쳐 홍익대학교 조각과에 입학했으나 곧 중퇴하고 1961년 홍익대학교 서양화과 3학년에 다시 편입하였다. 1956년 《새벗》에 동화 《수정구슬》이 당선되었으며, 아동문학가 강소천을 만나 정신적인 영향을 받았다. 1957년 미당 서정주의 추천을 받아 《현대문학》에 시 《노을》 등을 발표하였다. 1958년 《소설계》에 소설 《나팔산조》가 준당선되었으며, 이 무렵 작가 포크너와 카뮈, 그리고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에 심취해 있었다. 1959년 《신태양》에 소설 《황색의 개》가 당선되고, 《현대문학》 등 잡지에 시를 발표하기 시작하였다. 1961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소설 《손》이 입선되고, 표현주의 풍의 단편 《축하회의 선생님》을 발표하였다.
시인으로 등단한 후 창작영역을 넓혀 소설․그림․영화를 넘나드는 전방위 예술가 로 불린다. 문학과 미술이라는 전혀 다른 장르를 넘나들며 활발히 활동하여 독특한 성취를 이룬 데에는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었다. 청년기 때 미술에 심취한 것은 표현주의와 초현실주의 같은 서양의 첨단 사조(思潮)를 문학보다 더 먼저 흡수하기 위해서였다. 미술사조에서 보이는 강조와 변형 기법을 적극적으로 소설에 담았다. 잠재의식과 무의식에 호소하며, 회화적인 문체와 시적인 상징 수법을 통해 공간확대와 심화를 노리는 기법을 작가 스스로 환상적 리얼리즘 이라 부르며 독자적인 자기 세계를 구축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