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평가 - 교육과정 패러다임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무의식적이든 의식적이든 교육을 받게 된다. 눈으로 보는 것들, 귀로 듣는 것들, 온몸의 세포로 인해 느끼게 되는 것들을 마음으로 느끼고 머리로 생각하고 기억하기 때문이다. 여러 감각들로 교육을 받고, 교육을 받은 것을 기반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므로 사람에게 있어서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좀 더 올바른 교육을 하기 위하여 교육과정을 설정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 교육과정이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선택된 교육내용과 학습활동을 체계적으로 편성, 조직한 계획을 말한다. 교육목표는 그 시대의 사회적, 개인적으로 중요시 되는 가치에 따라 변화하게 되므로, 교육과정도 계속해서 그 시대의 상황에 맞춰 변화할 수밖에 없었다.
교육과정의 변화를 크게 4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역사적으로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는 것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로마시대 7자유과에서 유래한 것으로 논리적 지식의 체계를 존중하여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일체의 교과와 교재를 이른다. 인류의 문화의 계승 발전을 중시하였고, 일관된 교과와 교재로 교사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이는 학생들의 능력, 흥미, 필요가 무시되고 단편적 지식이 주입되고, 학습자로 하여금 수동적인 학습태도가 형성되며, 실생활에 도움이 되기 힘들다는 문제점을 지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