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관련 공사시에 기중에서 사용된 콘크리트 재료나 시공법을 그대로 적용한다면 수중 시멘트 유실로 오염유발 및 해저생태계를 파괴하게 될 것이다. 이의 해결책으로 제시된 수중 콘크리트는 물이 많이 나고 배수가 불가능한 지하층 공사 및 호안, 하천변의 기초 공사 혹은 가물막이 공사 등에 적용되는 콘크리트이다. 또한 최근에는 수중에 낙하해도 시멘트의 유실이나 재료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고분자계의 혼화제가 개발됨에 따라 콘크리트 배합시 혼입할 수 있고, 물의 씻김작용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 수중에 직접 타설이 가능한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의 사용이 급증되고 있다.
실질적으로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는 기존 수중 콘크리트 공법에 비해 충전성, 수밀성 및 내구성 확보 측면에서 신뢰도가 높지만 재료비가 다소 상승되므로 수중 오탁방지와 같이 시공조건이 엄격한 경우나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에는 적절하지만, 일반적인 시공조건의 경우에는 일반 수중 콘크리트 방법이 경제적일 수 있다. 이와 같이 수중 콘크리트는 종류에 따라 성능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으므로 현장의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그 사용 방법을 충분히 검토한 후에 시공할 때는 소요 품질의 콘크리트가 얻어질 수 있도록 충분히 관리할 필요가 있다.
2. 일반사항
2.1 적용범위
이 절은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의 시공에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일반적인 표준을 규정하는 것이다.
수중콘크리트에는 해양 등 수면하의 비교적 넓은 면적에 콘크리트를 만드는 구조물의 경우 거의 무근콘크리트이며, 수중불분리성 혼화제를 사용한 수중불분리성 콘크리트는 무근 및 철근콘크리트에도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