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신경 마비
(facial nerve palsy)
목 차
1. 정의
2. 원인
3. 물리치료 평가
4. 목표
5. 치료빈도
6. 치료
7.치료옵션
8.예후
*정의*
안면신경마비는 뇌신경의 7번째인 안면신경으로부터 기인하여 급성으로 한쪽 얼굴에 전체 마비 혹은 약화를 일으키는 신경학적 상태를 말한다.
안면마비 환자의 약 70~75% 정도는 1년 내에 정상으로 돌아오지만, 나머지 환자의 경우 근전도상 90~95% 이상 손상되었다면 6개월~1년 이상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다.
*원인*
1. Bell s palsy : 특발성(원인이 알려지지 않고 저절로 생기는) 안면 마비로 가장 흔하며, 약 50%를 차지한다.
2. Ramsey-Hunt syndrome : 뇌의 슬신경절(geniculate ganglion)의 대상포진(herpes zoster) 혹은 안면 신경의 신경염에 의해 발생한 상태이다. 인두, 외이도, 혀, 후두 부분에 소량의 발진(vesicular eruption)과 심각한 안면 마비가 특성이다. 귀가 안들리거나 이명, 어지러움이 나타난다.
3. 중이 감염(Middle ear infection)
4. 외상(Trauma)
5. 종양(Tumors)
6. 청각 신경종 수술 후(Post acoustic neuromas surgery)
7. 수술 손상 동안(During surgery injuries)
*물리치료 평가*
- Appendix A 평가지로 총 3번 평가한다.
- 기록은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정적인 모습과 움직이는 모습을 기록한다.(눈을감고 바람을 불고 웃는 등의 모습)
*목표*
1. 환자를 안심시키고 교육
2. 토증을 완화
3. 근육과 신경 상태의 재교육을 위한 기초 수립
4. 감각 재교육(감각 인식 : touch, 2 point discrimination, temperature)
5. 근육 수축 향상/자극
6. 안면 대칭 향상/자극
7. 합병증 예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