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론은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군사문제와 관련하여 발달되었다. 예를 들면, 적군의 비행기와 아군의 비행기가 공중전을 할 때 서로 상대방의 움직임을 주시하고 그에 신속히 반응하여 적군의 총탄을 피하려고 하는 것도 게임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이러한 군사목적을 위해 게임이론이 발달되었는데 과점시장분석에도 응용하여 설명하고 있다. 과점기업끼리는 상호의존성(interdependence)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한 기업의 이윤은 다른 기업이 어떤 시장행동을 취하느냐에 따라 지대하게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각 기업은 바둑을 두는 대국자와 같이 상대기업의 행동을 미리 예측할 필요가 있으며, 그 예측결과에 따라 자기행동을 정한다. 과점기업의 이러한 현상은 바둑 대국자 간의 게임과 같은 기업 간의 게임이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