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노인교육의 목적
노인교육의 목적은 현대사회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노인문제에 대하여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고, 교육활동을 통하여 노인스스로 자신에게 알맞은 역할을 찾아 수행하게 하여 변화하는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그 사회에 동참하여 고립되지 아니하고 적응하고 자립해 나갈 수 있게 해 준다. 시대의 변화와 발전에 따라 노인교육의 필요성은 점차 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노인에 대한 교육은 노인이 자주적으로 학습에 임하려는 의욕을 불어 넣어주고, 노인들에게도 학습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해 주는데 목적이 있다. 노인교육의 목적에 대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빈곤에 대해여 대처하는 교육으로, 노년기 빈곤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직업교육 또는 직업재훈련이 필요하며, 노년기를 위한 적절한 생활설계와 이를 적극적으로 실행해야 한다.
둘째, 노년기를 쾌적하고 안락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현재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자기 스스로가 신체의 건강관리를 해 나가야 한다. 노년기 노인들에 대한 질병문제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의료보장제도의 확충이 선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셋째, 노년기 상실감과 고립감을 제거하고, 정서적으로 위안과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노인들을 위한 각종 기회와 만남의 장소 및 프로그램 등이 상시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노년기의 기능적 상실에 따른 심리적 위축감에서 벗어나 노인들도 창조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현대사회에 알맞은 노인문화를 확립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2.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문제점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은 체계가 미비하고 평생 교육적 계속교육이 아닌 무료함을 달래기 위한 “여가선용”수준의 교육이라는데 에 문제의 원인이 있다고 보인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내용의 부재를 들 수 있다. 현재 실시하고 있는 노인교육의 운영주체에 따라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어 노년기에 필요한 지식을 전수하는 데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고, 재정부족으로 인하여 전문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시설부족이다. 대부분 노인교육시설이 도시에 집중되어 있어, 사회∙문화적인 면에 있어서 농촌지역 노인들은 소외되어 있어 “삶의 질”의 지역적 편차가 크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