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을 쫓는 아이를 보고 쓴 감상문입니다. 이 책은 멀게만 느껴졌던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같은 지역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낄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예전에 이런 비슷한 느낌의 책을 본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중국이 배경인 ‘대지’라는 책이 였습니다. 잘 모르는 문화를 소설로 접했다는 측면에서 대지와 연을 쫓는 아이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책 내용으로 들어가보면 처음에 의문의 전화를 받고 ‘주인공’은 긴장을 살짝한다. 그때는 몰랐지만 책을 읽다보면 전화한 사람이 아버지의 친구 ‘칸’ 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억지로 잊고 지냈던 과거의 일을 회상하게 된다. 잊고 지내려 애쓰는 과거는 정말 아름다운 추억들이 많았다고 보인다. 그의 어린시절은 그 지역내에서 손에 꼽히는 부자라고 볼수 있다. 특히 두드러지는 것은 아버지에 대한 동경과 하인이였던 ‘하산’과의 추억이다 그의 아버지는 남자답고 멋진 사람이였다. 이슬람 영향권에 있지만 자신의 소신에 어긋나거나 타당치 못한 것은 자신의 의지를 종교보다 앞세워 몸소 실천한다. 예를 들어 하자라인이라는 차별받는 집단이있다. 하지만 그는 사람대 사람으로 다하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그런 그의 밑에서 항상 동경을 하며 마음에 들려고 갖은 노력을 한다. 하인인 하자라인을 친구처럼 대하는 가정환경덕에 그는 자신의 하인인 ‘하산’과 친구처럼지낸다. 그렇게 지내다 아버지가 하인 ‘하산’에게 칭찬을 하는 모습을 보게되면 질투심 때문에 투정을 부리고 못되게 굴기도 했지만 그들은 항상 같이 지낸다.
본문내용
연을 쫓는 아이
이 책은 멀게만 느껴졌던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같은 지역에 대해 간접적으로 느낄수 있게 해주는 책입니다. 예전에 이런 비슷한 느낌의 책을 본적이 있습니다. 그때는 중국이 배경인 ‘대지’라는 책이 였습니다. 잘 모르는 문화를 소설로 접했다는 측면에서 대지와 연을 쫓는 아이는 연관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책 내용으로 들어가보면 처음에 의문의 전화를 받고 ‘주인공’은 긴장을 살짝한다. 그때는 몰랐지만 책을 읽다보면 전화한 사람이 아버지의 친구 ‘칸’ 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그리고 억지로 잊고 지냈던 과거의 일을 회상하게 된다. 잊고 지내려 애쓰는 과거는 정말 아름다운 추억들이 많았다고 보인다. 그의 어린시절은 그 지역내에서 손에 꼽히는 부자라고 볼수 있다. 특히 두드러지는 것은 아버지에 대한 동경과 하인이였던 ‘하산’과의 추억이다 그의 아버지는 남자답고 멋진 사람이였다. 이슬람 영향권에 있지만 자신의 소신에 어긋나거나 타당치 못한 것은 자신의 의지를 종교보다 앞세워 몸소 실천한다. 예를 들어 하자라인이라는 차별받는 집단이있다. 하지만 그는 사람대 사람으로 다하는 유일한 사람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런 그의 밑에서 항상 동경을 하며 마음에 들려고 갖은 노력을 한다. 하인인 하자라인을 친구처럼 대하는 가정환경덕에 그는 자신의 하인인 ‘하산’과 친구처럼지낸다. 그렇게 지내다 아버지가 하인 ‘하산’에게 칭찬을 하는 모습을 보게되면 질투심 때문에 투정을 부리고 못되게 굴기도 했지만 그들은 항상 같이 지낸다. 그러다 극단적인 종교 신봉자인 친구들과 언덕에서 만나서 싸우는 일이 있은 뒤 그들의 사이에는 미묘한 틈이 생겨서 결국 멀어지는 계끼가 된다. 언덕에서 하인과 친구처럼 지내는 것에 못 마땅히 여겨 주인공인 ‘아미르’를 괴롭히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하산이 침착하게 세총으로 그들을 위협해서 아미르를 구해준다. 하지만 하산이 니 친구냐? 라는 질문에 그는 주저하며 대답하지 못했다. 그것이 자신을 구해준 하산에게 더욱 미안하지만 오히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