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지리정보시스템의 활성화
1. 교통 지리정보시스템이란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이란 지도에 관한 속성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석하는 시스템이다. 지도 정보 시스템이라고도 하는데, 취급하는 정보는 인구밀도나 토지이용, 기상조건, 하천정보, 보건, 국방, 지질 등의 자연적환경요소와 도시계획, 토지관리, 판매전략 계획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지리정보시스템을 교통 분야에 적합 시켜서 응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의 지리정보시스템은 최근 적극적으로 이를 활용하려는 분야이다. 교통 분야에서는 첨단교통 정보체계와 각종 도로 관련시설물에 대한 GIS를 구축하여 교통소통의 원활화 및 안전한 도로환경을 조성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교통부문에 도입한 지리정보시스템을 교통지리정보시스템(GIS-T)라고도 하는데 GIS-T는 교통계획, 교통관리, 도로관리, 도로건설, 교통영향평가 등등 다방면에 활용되고 있다. 특히 교통기반시설인 도로시설에 대한 GIS 활용은 도로의 정비 상황, 교통상황, 교통 혼잡, 병목현상 등등 도로관리에 있어서 매우 필수적이다.
우리나라는 최근 아직까지 진행 중인 종합도로관리 정보시스템은 교통망 분석, 교통량 분석, 차량 항법, 교통체계 분석, 노선 계획, 접근도 향상을 위한 분석, 배송경로 분석, 최단경로 분석 등등 교통과 물류 분석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활용 될 수 있는 시스템이다. GIS-T의 대표적인 구축 사례는 한국도로공사의 종합도형정보관리 시스템, 도로교통 안전 협회에서 구축한 교통정보서비스센터를 들 수 있다.
2. 교통 지리정보시스템의 응용분야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