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 출생 - 1983년 1월 8일 평양출생
(김정일위원장과 세 번째 부인 고영희씨 아들)
o 국적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평양직할시
o 신장 / 체중 - 168cm / 89Kg 예상
o 학력 - 스위스 베른 공립중학교 9학년 중퇴
- 김일성 군사종합 대학 특설반 (02~07년 졸업)
o 특이사항 - 강한 리더십과 승부욕을 지님.
- 김위원장의 ‘선군정치’ 찬양과 계승을
외치는 정치적 행보를 함.
2. 후계자 세습 과정
2009년 초쯤에 김정일이 김정은을 후계자로 지명을 했다고 했으나, 대한민국 정부는 김 정은 후계자 결정에 대해 사실 파악이 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북조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후계자로 3남 김정은이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대북전문가인 장성민 세계와 동 북아 평화포럼 대표는 나이 어린 그가 후계자로 지명됐다는 주장은 후계와 관련한 외부 세계의 전망을 흐리게 하고자 북한 내부에서 흘러나온 역정보일 가능성 크다 고 언급했다.
김정은이 후계자로 적합한가에 대해, 중국정부에서는 김정은에 대해 굉장히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장남인 김정남을 더 선호하고 있다.
미국 의회조사국의 래리 닉시 박사는 올해 25세로 직접 국정을 운영하기에는 너무 연소 하고 경험과 경력도 짧은 정운이 김 위원장과 같은 권력을 행사하려면 최소한 10년 이상 은 걸린다 면서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김 위원장이 당장 2∼3년 안에 사망할 경우, 북조 선의 최고 통치자로서 김정은의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고 말했다. 최근 김정일은 자신의 후계자로 김정은을 지명한 것을 중국에 알렸다. 하지만 군을 아직 장악하지 못하면서 김정 일 유고 이후에 생겨날 권력투쟁의 가능성을 낳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