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생활은 모두 대화로서 이루어진다고 해도 무방하다. 아침에 눈을 뜨면 대화로 하루를 시작하고, 하루를 마무리 할 때도 대화로 끝을 맺는다. 어떤 사람들은 대화를 하면서 말 한마디에 마음의 상처를 받고 스트레스를 받아 본 경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대화가 끝난 후 “아..이 말은 하지 말았어야 했는데..” “아.. 그 상황엔 이렇게 말했어야했는데...” 하며 후회하는 사람도 있다. 반면에 위급한 상황에서 신중한 말 한마디로 상황을 극복하는 사람도 있다. 이처럼 말은 순식간에 한 사람의 인생을 좌우 할 수 있다. 몸에 난 상처는 시간이 지나면 아물지만 말로 입은 상처는 결코 쉽게 아물지 않는다는 말처럼 대화는 우리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하지만 나는 항상 대화에 휘둘리기 일색이고, 돌아서서 후회하는 대화를 하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그런 나는 진정한 화술을 배워 나 자신을 발전 시킬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이 책에서 말하는 ‘이기는 대화’란 상대방의 심중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진실 된 의사표현을 하는 것을 말한다. 말 한 마디가 천 냥 빚도 갚는다는 말처럼 말로 시작해서 말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상에서 얼마나 효율적으로 말하는가, 또 얼마나 진실 된 말하기를 하는가는 원활한 대화법의 기본이다.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이 기본에 충실하면서 성공에 이를 수 있는지를 구체적인 실천방안들을 통해 설명한다. 또 해서는 안 되는 말과 피해야 할 행동도 알려준다.
저자는 ‘진실로 담은 말로 다가서라, 다섯 번 듣고 두 번 말하라, 손바닥을 치듯 맞장구를 쳐라’ 등 이기는 대화의 세부기술을 풀어서 설명하고 지금부터라도 당장 실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상대방을 감동시키는 화술, 삶을 풍요롭게 해주는 화술도 담겨있다. 나는 저자의 설명을 나의 경험과 상황을 비교해가며 이 책을 읽어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