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 론
주제선정 이유
프랑스의 사회복지 발달사
본 론
프랑스의 복지 제도
1) 영․유아 복지
2) 아동 복지
3) 장애인 복지
4) 노인 복지
5) 근로연계 복지제도
6) 프랑스 복지의 특징
결 론
복지국가의 미래
참고문헌
주제선정이유
현재 자연대학 가정관리 학과의 재학중이며 사회복지사를 목표로 공부를 하고 있다. 항상 유럽 특히 스웨덴이나 덴마크의 복지제도의 관심을 갖고 있었다. 사회복지제도 상당히 발달되어 있는 유럽의 여러 국가와 이러한 복지제도를 유럽연합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분도 있어서 나중에 기회가 되면 외국의 복지제도나 현재 복지정책의 관하여서도 공부를 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프랑스문화의 이해 수업을 들으면서 프랑스에 관련된 것을 조사하라고 했을때 주저 없이 프랑스의 사회복지에 대해서 조사해 보고 싶었다. 우리나라와는 상당히 다른 유럽국가의 복지제도를 조사하면서 좀 더 내가 나아가야할 사회복지사의 자세나 척도에 대해서도 도움이 될 것 같아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프랑스의 사회 복지 발달사
1. 늦게 도입된 사회 보험
프랑스의 사회 보험은 1930년 4월 30일의 사회보험법에 의하여 비로소 정착되었다. 이 법은 사회적 위험을 질병, 출산, 장애, 노령, 사망의 다섯 가지로 정하고, 의무적용대상자의 범위를 일정 소득 미만의 상공업의 피고용자들로 제안하였다. 실업보험은 1958년 이르러서야 성립하게 된다. 사회보험의 도입에 있어서 프랑스는 독일과 영국에 비하여 수 십년 늦게 도입되었는데 그 이유는 우선, 프랑스에서는 기존 질서에 집착하는 비임금 중산층 노동자와 농촌지역 인구이율이 높았기 때문이다. 둘째로, 노사 간의 극한 대립과 갈등을 들 수 있다. 한 예로, 1871년의 파리코뮨에 이은 노동자에 대량학살과 주모자들의 식민지에로의 유배로 말미암아 프랑스의 노동운동은 소강상태로 들어갔다.
2. 대불황과 사회보장의 요구
대공황의 여파로, 프랑스에서는 시럽자가 1932년 6월에 230만명에 달했고, 약 562만명이 준 실업 상태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