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적인 디자인의 필요성
우리는 지금, 20세기를 지나 21세기를 살아가고 있다. 그만큼 수없이 많은 것들이 변화하였고, 보다 편리한 정보화 사회로 발달되었다.
지금 이 시점에서 디자인은 우리 생활과 뗄 레야 뗄 수 없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존재가 되었다. 하지만 미래의 정보화나 국제화의 상황에서 각 나라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은 평준화 되었고, 더 이상 그것은 경쟁력이 될 수 없다. 이제 중요한건 바로 디자인이다.
더불어, 물질적인 풍요로움을 맞이하는 미래사회에서는 문화적인 요소가 창조적인 삶의 질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며, 디자인이야 말로 나라의 문화를 표상하여, 국제사회에서 자국의 문화적인 정체성과 독창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며, 이것은 제품의 부가가치 창조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 디자인도 외국의 디자인을 모방할 것만이 아니라 우리의 정서와 문화가 살아있는 우리 전통을 연구, 분석해 이를 연구 개발하여 보다 한국적인 디자인을 보일 때가 됐다.
-] 고유한 미의 표출은 한 민족의 자연, 사상, 경제, 사회관 및 자주적 정신이 바탕임
한 나라의 예술이나 미는 그 나라의 자연, 사상, 가치, 사회 환경에 영향을 받아 한사람, 혹은 집단 예술인에 의해 창조된다. 그리고 문화나 예술은 그 생산과 감상에서 민족성, 시대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간 한국의 문화는 많은 시각의 굴절을 경험했다. 그 하나는 서구식 선진문화의 열풍에 휩싸여 개방과 보수의 시각에서 우리문화를 본 것이라 할 수 있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