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체는 어디서 왔을까 우리는 이 물음에 대하여 자신있게 대답할 수 없을 것이다. 생명체가 어디서 왔을까라는 물음에 대답은 오래전부터 많이 제시 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두가지 견해로 좁혀지고 있다. 하나는 자연에서 저절로 나온다는 자연발생설과 두 번째는 생물은 오직 어버이 개체에서만 나오다는 생물속생설이다. 생물속생설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되는 실험은 파스퇴르의 실험이다. 나머지 속설은 화학진화설과 창조설, 천체 비래설이 있다.
*파스퇴르의 실험
그러나 파스퇴르의 실험을 뒷받침하는 생물속생설은 생명체의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어버이가 없는 생물이 필요하다는 오류가 생기게 된다. 가장 일반적인 결론으로 어느 시기에는 자연발생이 일어났고 그 후에는 생물속생을 통해 지금과 같은 생명체가 생겼다고 본다.
*생물속생설 자연발생설
생물속생설
생물은 이미 존재하고 있던 생물로부터 발생한다는 학설이다. 자연발생설에 대해 의문을 품고 있던 여러 과학자들은 다양한 실험을 통해 생물 속생설을 증명하고자 하였으며, 19세기에 이르러 파스퇴르에 의해 자연 발생설은 완전히 부정되고 생물 속생설이 정립되었다.
자연발생설
생물은 자연계에 존재하는 무생물로부터 저절로 발생한다는 학설이다. 이 학설에 따르면 생물은 양친이나 식물의 씨앗에서 생겨나기도 하지만 활력에 의해 흙에서도 우연히 생긴다고 생각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