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염색과 무기 안료
Ⅰ. Introduction
(1) 개요 및 실험의 목표
- 오늘날은 화학의 발달로 인하여 합성염료를 화학적인 방법으로 합성하여 대량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발전이 있기 전에는 식물, 동물, 미네랄 등 원료를 가공하지 않고, 끓이는 등의 방법을 통하여 색을 우려내고 이를 통해 염색하는 방법을 활용하였다. 요즘 시중에서 판매되는 옷들의 대부분은 합성염료를 이용하여 색을 입힌 것이지만, 인체에 해가 덜 가는 등 천연염료의 장점이 알려져, 천연연료가 곳곳에서 활용되기도 한다.
- 이번 실험에서는 합성연료 개발 이전에 사용되었던 천연염료의 염색을 직접 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물질이 색을 띠는 원리와 염색이 되는 과정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더불어 매염제가 어떤 원리로 염색을 도와주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 이 실험은 천연염료와 매염제를 이용하여 천을 염색하는 실험이다. 이 과정을 통해서 천연염료로부터 화합물을 추출해내어 섬유를 염색하고, 이 색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도록 한다.
(2) 매뉴얼 보면서 적을 배경이론 있으면 추가하고..
Ⅱ. Procedure
(1) 준비물
- 100mL 비이커, 열교반기, 핀셋, 약수저, 종이타월, 백반, FeCl2.nH2O, NaHCO3 용액, 아세트산, 알코올, 소목, 치자, 자초
(2) 매염 준비
- 100mL의 비이커 2개에 각각 50mL씩의 물을 채운 후, 각각의 비이커에 1.5g의 KAl(SO4)2.12H2O와 FeSO4.nH2O 를 각각 넣는다.
- 각각의 금속염이 다 녹을때까지 교반기를 이용하여 녹여준다.
- 다 녹은 후 각각의 비이커에 면섬유를 3개씩 넣고 2분간 더 끓인 후 방치해둔다.
(3) 염료 추출하기
- 100mL 비이커 3개를 준비하고, 2개에는 50mL의 물, 1개에는 물과 알코올을 1:1로 혼합하여 50mL의 용액을 준비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