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전자 - 센서의 종류
1. 광센서
빛을 이용하여 대상을 검출하는 소자(素子).
시각에 해당되는 것이 광센서이다. 그래서 시각 센서라고도 한다. 광센서는 빛의 양, 물체의 모양이나 상태 ·움직임 등을 감각하는데, 눈의 구실을 하는 것이 렌즈이다. 예전에는 자연의 빛을 감각하는 것이었으나, 지금은 인공적으로 큰 빛을 발하여, 그 빛이 물체에 부딪혀 반사되어 오는 것을 받아들여, 그 물체의 움직임이나 빠르기 따위를 알아내는 구조가 많아졌다. 광센서를 사용하면 로봇을 자동적으로 이동시킬 수가 있다.
초음파나 적외선을 로봇의 전방에서 발사하여, 물체로부터 되돌아오는 빛의 강약으로 제 위치를 안다. 장애물로부터 멀어져 있으면 받는 빛은 약해지고, 가까워지면 강해진다. 그러므로 어느 일정한 빛의 세기에서 멈추어 서도록 로봇에게 가르쳐 놓으면 앞쪽에 물체가 있을 때 판단해서 선다. 그리고 그 이상 앞으로 나아가지 않고, 진행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
센서 중에서도 주류를 이루는 것이 광센서이며, 특히 컴퓨터에 의한 이미지(화상 ·도형 ·문자 ·물체 등)의 직접 인식에 있어서, 높은 정밀도의 이미지 센서 수요가 늘어날 것이다.
① 광전관, 광전자 증배관 등 외부 광전 효과(광전자가 외부로 튀어나오는)를 이용한 소자.
② 광전도 셀, 포토다이오드 등 내부 광전 효과(전기 전도도를 변화시키는)를 이용한 소자.
③ 태양 전지 등 광기전력 효과(고체 접촉면에 기전력을 발생시키는)를 이용한 소자.
2. 자기센서
자기신호를 검출하는 기능을 가진 것이 자기 센서이다. 일반적으로 자성재료를 이용한 센서의 총칭이며, 홀(Hall)효과 및 자기 저항 효과를 이용한 것은 모터 제어용, 위치 검출용, 자기기록헤드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또, 리드 스위치와 자성체의 조합에 의한 온도감지 센서, 경사기능 센서 등도 있다. 한편, ‘커 효과’ 및 ‘패러데이 효과’를 이용하여, 자성체의 자화나 자구의 구조를 측정하는 경우도 있다.
3. 온도센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