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청각장애의 개념과 분류 및 출현률
가. 청각장애의 개념
1) 청각장애의 정의
● 청각 손상 : 청각기관의 구조나 기능이 정상적 범위에서 일탈한 물리적 결손 상태를 의미.
● 청각 장애 : 청각손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 수행과정상에 개인이 겪게 되는 불 리한 처지를 의미.
● 청각 결함 : 심한 청각손상으로 인해 야기된 기능상실을 보상받기 위해 재정지원을 받는 정도를 결정하는 기준.
청각장애란 가벼운 것에서 심한 정도에 이르기까지의 청각결함을 지칭하는 일반적 개념으로 이는 농과 난청으로 대별된다. 농은 보청기를 착용하든 않든 간에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성공적 절차가 불가능한 자이고, 난청은 일반적으로 청각을 통한 언어적 정보의 활용이 가능한 자이다.
2) 청각장애의 교육적 의미
교육은 의사소통의 과정이다. 따라서 의사소통과정에 적절히 참여할 수 없는 사람은 교육행위에서 의미 있는 참여자가 될 수 없다. 농아동돌이 수반하는 듣기장애는 필연적으로 음성언의 수용과 표현에 제약을 가져오게 하고, 이것은 농아동의 교육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농아동의 교육적 문제는 청각장애가 결코 인지능력의 장애를 수반하지 않음에도 그들이 나타내는 기초학력이 일반 건청 아동에 비해 턱없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것을 야기 시키는 요인 중 가장 핵심적이고 근원적인 원인은 농아동들이 조기에 적절한 1차언어를 획득하지 못하는 것 때문이다. 따라서 구화냐 수화냐가 중요한 문제가 아니라 어떠한 언어양식이 개개 농아동에게 최적한 언어 투입이 될 수 있는 가를 정확히 진단하여, 그에 따라 조기에 적합한 의사소통양식이 선택되도록 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