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한반도 면적의 1.7배 크기의 국가이다. 국토의 70%가 산간지대로 평야가 적은 편이며, 지리적으로 지진이 많이 발생하는 곳에 위치(규모6.0이상 지진의 1/5이 이 지역에서 발생)해 있다. 기후는 전체적으로 온대기후라고 할 수 있고 우리나라와 마찬가질 사계절이 뚜렷한 편이나, 일본의 남북길이는 무려 1800km에 달하기 때문에(훗카이도, 혼슈, 시코쿠, 큐슈-4개의 섬으로 남북이 길게 구성) 기후가 열대에서 한대로 남북 간에 큰 차이가 있다. 여름에는 고온다습하고 겨울에는 동북지역의 기온이 매우 낮으며,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여 계절마다의 다양한 농산물을 음식재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은 국토 전체가 어장으로 둘러싸여 있어서 1년 내내 신선한 생선이 있다.
12세기에서 14세기 중반에는 육식을 금하는 불교의 영향과 정치적 이유로 곡물과 채소로 만든 쇼징요리가 사원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16세기말에 양이 적고 계절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가이세키요리가 확립되었다. 19세기 초에 메이지 유신과 더불어 서양의 문화를 받아들이면서 육식을 먹게 되었기 때문에. 일본은 채소·버섯· 콩·해조류·생선을 위주로 식생활을 하였다.
2.일본음식의 특징 및 대표 조미료
전통적인 일본식단은 곡류를 주로하고 생선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전통적으로 일본요리는 기름과 향신료를 적게 이용한다고 할 수 있으며, 간장과 된장으로 맛을 경우가 대다수이다. 현재에 와서는 고기의 비중이 높아지고 곡류의 비중은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일본음식에서 곡류·생선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쌀을 재배하기 좋은 기후적 요소에 전 지역적으로 바다를 접하고 있기 때문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