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브의 유래
재즈음악과 깊은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자이브는 재즈음악에 맞추어 추는 격렬한 춤을 말한다. 자이브는 미국 남동부 지역의 흑인들에게서 비롯되었다는 기원과 1927년경 뉴욕의 할렘 흑인 거주지에서 재즈음악의 일종인 스윙리듬에 맞추어 처음으로 추어진 춤이라는 기원이 있다. 1945년까지는 재즈, 스윙 혹은 지루바 등으로 호칭되었으며 그 뜻은 난센스, 엉터리, 야유함 등의 뜻을 지니고 있다.
자이브는 1926년 3월 12일 뉴욕에 개관된 넓은 댄스홀 ‘Savoy’서 당시에 크게 유행하던 스윙 재즈에 맞춰 춘 춤에 흑인의 감성이 녹아 있는 린디 라는 춤이 더해져 현재 형태를 띠게 되었다.
Swing dance + 린디 → 오늘날의 JIVE
그래서 처음에는 자이브라는 이름 대신에 ‘린디 홉 Lindy Hop’ 이라고 불리기도 했으며 20세기 초반에는 부정적인 반응들도 다수 존재 했다고 한다. 미국 댄스교사협회의 회원인 필립 뉴틀은 자이브의 전신이었던 ‘린디홉’ 춤에 대해 ‘올해겨울을 넘기지 못할 것이다.’ 라고 단언 했으나 그의 말은 예상을 빗나갔고 스윙의 리듬과 재즈의 선율이 더해진 ‘린디 홉’ 열풍은 2차 세계대전을 치르며 미국 군인들에 의해 유럽까지 번져 나갔다. 유럽에 전해지면서 로큰롤(Rock’n Roll)의 영향까지 받게 되며 춤은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으며 1970년 이후 새롭게 다듬어지면서 ‘과장’, ‘혼란스러운 말’ 이라는 뜻을 가진 자이브 라는 명칭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자이브의 기본자세와 움직임의 요점
자이브는 룸바나 차차차와 같은 자세에서 스윙이 있는 동적인 댄스이므로 남녀가 약간 거리를 두고 서며, 팔을 약간 낮게 함과 동시에 어깨 근육을 편안하게 긴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자이브의 샤세는 3스텝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둘째 스텝에서는 고정된 발에 움직이는 발이 반 정도 모아지도록 한다. 이러한 자이브의 샤세는 회전의 유무를 불문하고 모든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