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관절의 종류와 구조
1. 섬유관절
1) 정의 : 섬유관절은 계통발생학적으로 가장 하등의 양식에 속하는 관절로서 중간에 끼어있는 결합조직에 의해 뼈가 연결된다. 대부분의 섬유관절에서는 뼈의 관절면이 거의 직접 접촉하다시피 하며 운동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섬유관절은 다시 봉합, 못박이관절 및 인대결합으로 구분된다. 봉합은 두 뼈가 봉합인대라 불리는 극히 적은 양의 결합조직으로 결합되어 있으며, 머리뼈에서만 관찰되므로 머리뼈형 관절이라고도 불린다. 봉합은 관절면의 형태에 따라 다시 톱니봉합, 비늘봉합, 평면봉합 및 쐐기봉합으로 세분된다.
2) 봉합
-톱니봉합 : 가장 흔한 유형의 봉합으로 두 뼈가 톱니가 맞물리듯 결합하는 봉합
-바늘봉합 : 인상봉합이라고도 하며 두 뼈가 생선 비늘처럼 포개져 있는 형태의 봉합
-평면봉합 : 결합면이 편평한 봉합
-쐐기봉합 : 한 뼈가 다른 뼈 속에 쐐기처럼 박혀 있는 형태의 봉합
☆ 뼈봉합 : 일부 봉합에서 나이가 들면서 부분적으로 뼈가 되면서 인접한 뼈들이 하나로 융합하는 현상. 골결합이라고도 한다.
3) 못박이관절
치아확관절이라고도 하며 말뚝을 구덩이에 박아놓은 것처럼 치아뿌리가 위턱뼈와 아래턱뼈의 치아확에 박혀있는 관절이다. 두 뼈 구조는 치아주위조직이라 불리는 결합조직으로 결합되어 있다.
4) 인대결합
뼈 사이에 끼어 있는 결합조직이 봉합보다 훨씬 많고 더 강하며, 중간에 낀 결합조직의 유연도와 두 뼈 사이의 거리에 따라 약간의 움직임이 가능한 관절이다.
2. 연골관절
1) 정의
유리연골이나 섬유연골로 이루어진 연골판에 의해 뼈가 연결되는 관절이다. 연골관절은 중간에 끼어 있는 연골판의 종류에 따라 유리연골결합과 섬유연골결합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