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학은 송대의 사대부 서민사회의 발전과 함께 정치,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를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에 의하여 주자학으로 완성되었다. 송대 주자학이 가지는 학문적 성격은 유교뿐만 아니라 불교와 도교 사상을 집대성 하였다는 점이다. 즉 유교사상에 없던 우주론과 인성론을 철학적으로 발전시켜 유교를 형이상학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사서학의 수립을 통해 한,당의 오경학과 구별되는 새로운 사상의 경전적 기초를 확립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자학은 지나치게 논리의 엄정함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자유로운 사색과 비판적인 정신을 억압하고 사상적 독단과 권위적인 형식주의에 빠지기도 하여 주자학에 대한 반동으로 행동주의를 강조한 명대의 양명학이 등장하기도 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주자학과 양명학에,,,,,,,,,,,,,,,,,,본문 내용 中 발췌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