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머리말
지도란 나에게 있어서 참 생소한 것이었다. 지리부도란 교과서가 있긴 했지만 지리시간에도 지리부도를 수업시간에 사용하시는 선생님들은 극히 드물었고, 호기심에 나 혼자 몇 번씩 봤던 것 이 전부였다. 이렇게 지리란 과목을 공부할 때 도 생소했던 지도가 나에게 낯선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지도와 거짓말이란 책을 읽어보고 예상외로 우리생활에서 지도가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한 것임을 알게 되었고, 또한 그러한 지도의 무서움을 모르고 이 세상을 살아간다면 어려움이 많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여기서 내가 지도가 무섭다고 한 것은 지도가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잡한 3차원의 세계를 평평한 종이 위나 영상 화면에 나타내려면 지도는 실제를 왜곡시키지 않을 수 없기에 이것은 어쩌면 필연적이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또한 정확한 지도는 진실 되고 쓸모 있는 그림을 보여 주기 위한 선의의 거짓말이 필수적이므로 대부분의 지도 이용자들은 지도에 담긴 선의의 거짓말을 감수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이런 지도의 거짓말에 관하여 조목조목 여러 가지 경우와 상황을 예로 들어가며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있다. 그리하여 이 책을 읽은 사람으로 하여금 우리 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지도에 대하여 건전한 회의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읽고 나서 먼저 느낀 것은 상당히 ,,,,,,,,,,,,,,,,,,,,,,,,,,본문 내용 중 발췌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