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개
1. 원자와 분자
① 원자의 구조
- 원자란 원자핵이라는 중심 물질과 그 주위를 돌고 있는 전자로 구성된다.
원자핵은 양(+)전하를 띄는 양성자와 전기적으로 중성인 중성자가 강한 핵의 힘으로 결합되어있다.
원자의 중심을 이루는 원자핵은 상대적으로 전자보다 훨씬 무거우며, 전자와 양성자의 전기량은 동일하다.
* 원자이론
- 돌턴 : 원자는 단단하고 쪼갤 수 없는 속이 찬 공과 같다.
- 톰슨 : 양전하가 가득 차 있는 곳을 음전하를 띤 전자가 움직이고 있다.
- 러더퍼드 : 원자중심에 크기가 매우 작고 질량이 큰 양전하의 원자핵이 있고 그 둘레를 음전하를 띤 전자가
움직인다.
- 보어 : 태양계 모델, 원자핵을 중심으로 전자가 일정한 궤도를 그리며 돈다.
- 현대 원자 모델 : 전자 구름 모델, 원자핵 둘레에 전자가 구름처럼 퍼져있다.
* 전자 : 원자핵을 중심으로 음(-)전하를 가지고 궤도를 돌면서 돌고 있다.
원자 내에서 원자핵의 주위를 도는 전자들은 정해진 궤도에 일정수의 전자만이 존재하며,
가장 바깥쪽 궤도를 도는 전자의 수가 원자의 화학 결합에서 원자가를 결정하므로 원자가 전자가 된다.
* 자유전자 : 원자가 전자는 원자핵과의 결합력이 악해, 외부의 자극에 의해 쉽게 궤도를 이탈한다.
② 도체와 부도체 - 도체 속에서 원자 간의 전자가 쉽게 이동한다는 것이 다른 점
* 도체 : 금속이나 흑연과 같이 전기가 잘 통함. 원자가 규칙적으로 열을 지어 결합된 결정체.
(은, 구리, 금, 알루미늄 - 구리로 된 전선을 가장 많이 사용)
* 부도체 : 수소나 헬륨, 플라스틱(유전체) 같이 전기가 통하지 않음. 원자핵과 전자의 결합이 강해 전자가
원자핵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자기 궤도에 머무른다. 절연체로도 쓰인다.
* 반도체 : 상온에서 전기 전도율이 도체와 부도체의 중간 정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