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부양(노인부양정책) 보고서. 조별 모임을 통해 여러차례 수정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거쳤구요. 교수님도 칭찬해주신 레포트입니다.
1. 노인부양의 개념
2. 가족가치와 부양
3. 노인부양의 유형
4. 부양의 영향
5. 부양의 실태
6. 가족동거 여부와 건강 상태
7. 가족부양정책의 과제
8. 결론
1. 노인부양의 개념
: 부양이란 노인과 부양자 양측 모두 전 생애를 통하여 상호작용의 관계를 맺는 것으로, 특히 부모와 자녀간의 상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부양이란 어려서 부모에서 부양을 받았던 자녀들이 그들의 부모가 노인이 되어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없을 때, 물질적 신체적, 정서적 지원을 하는 인간의 인생역사를 통한 상호작용이다.
노인부양의 개념은 나라에 따라 다르게 사용되는 경향이 있다. 서양의 경우에는 부양을 병이나 정신질환 등으로 수발이 필요한 노인에 대한 도움이라고 규정하기 때문에 부양대상자는 주로 기능장애나 인지손상이 있는 노인들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부양을 노인의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기능장애나 인지손상이 있는 노인은 물론 경제적, 신체적, 정서적 욕구를 가진 노인을 폭넓게 부양대상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2. 가족가치와 부양
1) 전통가치와 효 의식
: 효의 원리와 경로사상이 철저히 실행되었던 우리의 전통사회에서는 노인이 소외된 존재가 아닌 존경받고 귀중한 존재였기 때문에 노인문제 발생 가능성이 희박하였다. 또한 한국 전통사회에서 노후에 자녀들에게 의지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노인들은 본질적으로 의존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들을 가족 구성원들이 보호하고 돌보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였던 것이다.
2) 가치변화와 노인부양
: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 그리고 핵가족화로 말미암아 노인에 대한 전통적 가치체계는 붕괴되고 변화되고 있다. 서구의 물질문명과 생산성에 대한 높은 가치의 부여는 상대적으로 노인의 사회적 지위를 약화시키고 노부모와 자녀 간의 수직적 계층관계는 수평적 평등관계로 옮겨 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