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정보수집
1. 주 문제
1) C`t가 제시한 문제 : ‘난 그저 머리가 아파 잠을 자려고 했을 뿐 자살하려고 했던 것이 아니었 어요. 혼란을 멈추고 싶었어요.’ ‘가끔 소멸을 꿈꾸기도해요.’ ‘난 손에 뼈가 없어요.’
2) 가족이 제시한 문제 : 대학 진학의 좌절로 자살을 하려고 보드카 1병과 아스피린 1통을 먹었다 고 한다.
3) 치료자가 제시한 문제 : 기억 착오, 우울증, 두통, 충동적인 자기 파괴행위, 목표의 불확실성,
정체성 관계 기분의 불안정
2. 현 문제 및 과거병력
→ 고등학교 졸업생 중 유일한 비 대학진학자인 수잔나. 글쓰기를 희망하지만 가족들을 비롯한 주의 사람들에게는 장래 계획이 없는 그저 한심한 여자애로 여긴다. 또한 밝은 성격에, 좋은 대학에 가서 좋은 사람에게 시집가길 바라는 부모의 기대를 무참히 저버린 딸로 낙인 찍혀 있었다.
<중 략>
Ⅲ. 목표 및 계획
1. 개입을 위한 이론적 근거
→ 문제해결모델 : 과거보다는 다소 현재에 중심을 두고 환자의 모든면을 고려하기 보다는 해결이 필요한 주요문제에 초점을 맞추는 개입과정을 중시한다. 현재 증상에서 해결가능한 생활상의 문제나 기술의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해결이 필요한 환자에게 유용하게 적용되는데 특히 어느 정도 기능이 좋은 환자에게 적용된다.
이 환자의 경우 그리 심하지 않은 단계이며 자신의 병에 대해 지각하고 있으므로 약물치료보다는 꾸준한 상담을 통해 자신을 표현 할 수 있게 하고 C`t의 생각을 인정해 주도록 한다. 그리고 글쓰기를 통해 다하지 못하는 자기만의 이야기를 표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장기목표
결여된 자신감을 회복시키고 적극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정확한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경계회복을 위한 사회적응 훈련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한다.
C`t의 소질을 살린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