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구비문학교육론 설계 과제입니다. 점수는 A 받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수업 설계라는 것이 100% 창의적 생각만으로 이루어내기가 어렵고 교수님도 어려 자료를 참고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설계를 요구하셔서 교수님들 논문은 참고 했구요
모두 출처 밝혀져 있습니다^^
|
|
|
|
1. 무가의 정의와 특징
2. 무가의 교육적 의의
3. 무가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4. 무가 교육 방향
5. 결론 |
|
|
|
1. 무가의 정의와 특징
무가란 무속적 의례에 의하여 읊어지는 노래의 총칭이다. 따라서 무격(巫覡)이나 무속(巫俗)을 떠나서 무가는 존재할 수 없다. 설화나 민요는 일반 민중의 산물이요, 민중 누구나 그 전승에 참여하지만, 무가는 ‘무’라는 특수한 부류의 전유물이며 그렇기 때문에 일반 대중이 그 전승에 참여하지 못한다. 따라서 무가의 일부분이 민중에게 전파되어 노래로 불러진다면, 그것은 무가에서 파생된 민요일 뿐 무가 자체는 될 수 없는 것이다. 무가는 무라는 전문직업인에 의하여, 무로서의 기능을 발휘하기 위하여 무속의례에서 구연되는 구비물인 것이다. 이렇게 무가는 여타 구비문학과 구별 짓는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주술(呪術)성’을 들 수 있다. 모든 무가는 주술성을 갖고 있고, 구비문학에서 주술성이 있는 것은 무가뿐이다. 강신(降神) · 치병(治病) · 예언(豫言) 등이 모두 무가에 내포된 주술의 효과로 볼 수 있으며, 소위 신을 즐겁게 하고 귀신을 물리치는 등 보통 인간의 언어와 다른 주술적인 힘을 가지는 점이 무가의 특성인 것이다.
≪ … 중 략 … ≫
2. 무가의 교육적 의의
무가는 우리 민족의 사상적 기저를 이루고 있는 종교 현상인 ‘무속 신앙’을 기반으로 하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의 삶과 정신, 가치관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 준다. 우리의 문화적 성향의 근원을 무속이라고 단정 짓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임에는 틀림없다. 우리의 생활 공동체에서 생성, 발전하고 전승되어온 것으로 우리의 생활 모습이며 삶의 표현이다. |
|
|
|
|
|
장덕순 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2006
강정임, 「<세경본풀이>의 전승 양상 및 교육적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6
최유권, 「서사무가 <바리공주>연구 : 교육적 의미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안수연, 「<바리데기>에 나타난 여성상의 분석과 교육적 활용 방안」,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장주근,최길성, 『경기도 지역 무속』, 문화재관리국, 1967)
김인희, 『한국무속사상연구』, 집문당, 1993
정종수, 『한국민속의 세계』,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1
강령효, 「서사무가 <바리공주>를 활용한 한국문화교육방안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
|
|
|
|
농경의 여신 ‘자청비’ ,자청비에대한여성상,자.. |
|
[언어와 삶] 서사무가 당금애기에 관해서 |
|
[국문학] 창세가, 천지왕본풀이, 당금애기, 바.. |
|
죽음의 기원,판도라의 상자,그리스와 동양의 사.. |
|
음악의서사적기능과그의미 |
|
천지왕본풀이를읽고 |
|
[경영a+자료] 스타벅스의 기업분석 |
|
무가 바리데기 줄거리 분석 및 감상문, 느낀점,.. |
|
아동문학교육 |
|
지식인과 저항 |
|
허균과 ‘홍길동전(洪吉童傳)’ |
|
인도문학개관 |
|
현대소설의 개념과 유형 |
|
효녀,심청전,바리데기,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