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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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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족주의의 표출 수단으로서의 음악사 탐구
서양음악사와 한국음악사 비교를 중심으로
I.서론
1.연구 목적
문명은 저마다 고유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발생배경과 그를 향유한 민족의 특성이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만히 인류의 역사를 짚어보면 다른 문명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특징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인류의 본질, 나아가 인간 고유의 특성 때문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특성을 살펴보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이 글에서는 여러 가지 방법 중 “음악사”를 통해 인간의 특성인 “민족주의”를 살펴보기로 한다. 그 방안으로 2009년 한 학기동안 학습했던 서양음악사와 한국의 음악사를 비교해본다. 서양과 아시아, 그 중에서도 한국은 지리적으로 매우 멀리 떨어져있으며 문화의 특성도 매우 다르다. 하지만 서양과 한국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민족주의 음악”을 통해 민족주의가 인간의 공통의 특성이라는 것을 검증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각자 다른 방식으로 드러나는 민족주의를 파악하여 음악으로 드러난 민족주의의 다른 모습을 알아 볼 수도 있겠다.
음악을 형성하는 주체는 인간이다. 인간은 “국가”나 “민족”이라는 단위에 소속되어 있고 이러한 소속 의식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인간의 내면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인간의 사고가 들어가는 창작 활동인 작사나 작곡에 있어 무의식적으로 민족성이 드러나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또한 무의식적인 민족성의 반영 외에도 음악을 통해 민족의식을 고취하고, 피지배에 저항하는 등 의식적으로 민족주의를 반영하는 음악적 조류도 있어왔다. 이는 음악의 주제, 형식 또는 기타 여러 가지 방식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다. 서양과 동양, 그중에서도 한국에서 드러난 민족주의 음악을 비교∙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민족주의의 좁은 의미는 ‘민족의 통일과 독립∙발전을 최고의 이념적 가치고 여기고 중시하는 주의1)1) “민족주의,”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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