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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진의 초기리얼리즘극과 희극성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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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본론>
1) 희극성 연구의 의미
1. 유치진의 연극관으로 본 희극성 연구의 의미
2. 초기 리얼리즘극에서 희극성 연구의 의미
2) 토막
1. 줄거리
2. 희극성을 통한 인물과 대사 분석
3) 소
1. 줄거리
2. 희극성을 통한 인물과 대사 분석
III.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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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의 제기
유치진은 우리 근대 희곡사상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작기이자, 가장 많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다.
이에 그의 희곡사적 위상에 의해 많은 연구성과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이 모든 연구들이 사실주의 희곡의 핵심에 놓고 다루고 있으며, 우리가 국어교과서로 유치진의 작품을 접했을 때에도 리얼리즘에 대한 것만 배워 유치진하면 리얼리즘이 생각나는게 사실이었다.
그럼으로써 리얼리즘과 유치진은 동떨어져서는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
이에 대해 우리 조는 어떤 작가에게 둘러씌우는 ‘구태의연함’ 이라는 편견에 식상하고 그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따라서 유치진에 대한 우리의 연구는 이제까지 논했던 리얼리즘과 비극성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라 희극성을 통해 유치진 작품에 대한 시각을 새롭게 조명해 보기로 하였다.
본문에서는 유치진 희곡에 나타나는 이러한 희극성의 측면을 소극적 관점에서 부정적으로만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가급적 유치진 희곡이 지닌 본질을 훼손시키지 않으면서 보다 적극적인 관점으로 접근하여 희극성의 맥락에서 파악하였다.
2) 연구의 방법
희곡은 여러 가지의 다른 판본을 가진다.
희곡의 개작은 상연환경의 다양한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본문에서는 가급적이면 초판본을 대상으로 연구했다.
왜냐하면 우리 조에서는 초판본이 작품과 작가의식의 상관성을 규명하는데 여러모로 유익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그의 희극성 개념이 리얼리즘의 대표라 할 수 있는 <소>와 <토막>을 통해 어떻게 추출되며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 하는 점을 다음 장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보고자 한다.
II. 본론
1) 희극성 연구의 의미
1. 유치진의 연극관으로 본 희극성 연구의 의미
유치진은 극예술연구회라는 단체를 통해 연극 활동은 시작하였지만 극연의 엘리트 지향적 연극관과는 달리 독자적으로 대중지향적 연극관을 지녀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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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우, 유치진연구, 태학사, 1997
한국극예술학회, 유치진, 태학사, 1995
한국극예술학회,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태학사,1996
양승국, 한국현대희곡론, 연극과 인간,2001
김미도, 우리희곡재미있게읽기,연극과 인간, 2000
김금희,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도서출판월인, 1999
박명진, 한국희곡의이데올로기, 보고사, 19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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