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제목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변천과정
Ⅰ. 서론
‣문제제기
전 세계적으로 사회복지 선진 국가를 손꼽으면 미국, 영국, 스웨덴, 스위스, 독일 등 여러 나라들이 있다. 우리나라는 아직 이런 나라들과 함께 복지선진국가에 포함되지 않으며, 일제강점기와 6.25 전쟁 등의 사건들로 인하여 다른 복지선진국가들에 비하여 사회복지도 상당히 늦게 출발하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나라 역사를 자세히 들춰보면, 고조선 시대에 농경사회로서 천재지변으로 피해를 입은 백성들을 구제하는 것과 고대 상부상조의 정신이 깃든 고조선의 기본 이념을 바탕으로 백성들의 기본권을 지향하는 ‘8조법’의 제정을 통해서, 또한 삼국시대에도 여러 가지 구휼사업을 통해 빈민들을 구제하기도 한 역사적인 기록들을 볼 수 있다. 이를 통해서 우리나라는 그 어느 나라보다 사회복지제도 역사의 뿌리가 깊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의 역사에 자부심을 느끼고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가 형성되기까지 과거에 어떠한 제도들이 있었는지 되짚어볼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그러한 제도의 형성배경을 다시 한번 살펴봄으로써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발전방향을 모색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를 조사하려고 한다.
‣연구목적
이 연구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의 변천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현재의 한국의 사회복지제도가 정립될 때까지 과거의 어떤 제도를 거쳐 왔는지, 그리고 지금 존재하고 있는 제도들 또한 잘 시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보다 나은 사회복지발달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Ⅱ. 문헌고찰
1.대한민국 정부수립 이전의 사회복지
1. 근대 이전 사회복지
1)고조선시대의 사회복지
고대사회는 농경사회였다. 따라서 농업에 영향을 미치는 천재지변으로 인한 재난구제가 국가의 가장 큰 임무였다. 고조선 사회의 기본이념은 홍익인간과 경천애인으로서 구제제도는 집단적 공동연대의식에 입각한 상호부조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