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항만의 정의와 입지조건 및 필요성과 항만의 기능과 항만의 분류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였으며, 컨테이너 터미널의 정의와 구비요건을 비롯하여 컨테이너 터미널시설과 컨테이너 터미널의 기기와 하역방식에 대해 상세하게 서술한 자료임
1. 항만의 정의
2. 항만의 입지요건
3. 항만의 필요성
4. 항만의 기능
5. 항만의 분류
6. 컨테이너 터미널의 정의
7. 컨테이너 터미널의 구비요건
8. 컨테이너 터미널시설
9. 컨테이너 터미널의 기기
10.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방식
10. 컨테이너 터미널의 하역방식
(1) 샤시방식(Chassis System)
Sea-Land사가 개발하여 운영하는 방식으로 육상 및 선상에서 크레인으로 컨테이너선에 직접 상차하는 방식으로 보조 하역 기기가 필요 없는 하역방식이다. 샤시방식은 매우 신속하고 효과적이나 컨테이너를 1단밖에 장치할 수 없어 넓은 야드 면적과 많은 수의 샤시와 트레일러가 필요함으로써 지가가 저렴한 지역에서 선박회사가 트레일러를 제공하거나 터미널에서 임차하여 전용으로 운영하는 경우에 이용이 가능하다.
(2)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Straddle Carrier System)
컨테이너를 컨테이너선에서 크레인으로 에이프런에 직접 내리고 스트래들 캐리어로 운반하는 방식이다. 스트래들 캐리어 방식은 컨테이너를 2-3단으로 적재할 수 있으므로 토지 이용의 효율성이 높고, 터미널 내에 작업량이 급증하는 경우에도 탄력적인 대응이 가능하며, 운반이나 적재에 융통성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에 정밀한 작업이 요구되어 장비 보수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며, 아스팔트의 손상율이 높고, 장비와 컨테이너의 파손율이 높은 단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