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자료는 서브프라임 사태의 개념과 미국에서 시장된 경제위기인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가 국내경제에 미친 영향을 국내 주택금융시장에 미친 영향과 국내 실물경제에 미친 영향 2가지로 구분하여 이에 대한 핵심적 내용을 설명한 자료임
Ⅰ.‘서브프라임사태’란?
Ⅱ.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가 국내경제에 미친 영향
1. 국내 주택금융시장에 미친 영향
2. 국내 실물경제에 미친 영향
(1) 소비
(2) 고정투자
(3) 대외거래
(4) 물가 및 고용
(5) 금리
Ⅲ. 결론 및 시사점
Ⅰ.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이란?
모기지서브 프라임이라고도 한다. 미국의 주택 담보 대출은 프라임(prime), 알트-A(Alternative A), 서브프라임의 3등급으로 구분된다. 프라임 등급은 신용도가 좋은 개인을 상대로 한 주택 담보 대출을, 알트-A는 중간 정도의 신용을 가진 개인을 상대로 한 주택 담보 대출을, 서브프라임은 신용도가 일정 기준 이하인 저소득층을 상대로 한 주택 담보 대출을 말한다. 이 가운데 서브프라임 등급은 부실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프라임 등급보다 대출 금리가 2~4% 정도 높은 게 일반적이다.
2000년대 들어 유동성 과잉과 저금리로 부동산 가격이 급등하자, 이에 편승한 모기지론(mortgage loan) 업체들 간의 과당 경쟁으로 미국 주택 담보 대출 시장에서 서브프라임 등급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2년 말 3.4%에서 2006년 말에는 13.7%로 급상승했다. 그러나 급상승하던 집값이 하락세로 돌아서고 2004년 이후 FRB(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정책 목표 금리를 17차례에 걸쳐 1.0%에서 5.25%로 대폭 올리자 이자 부담이 커진 저소득층이 원리금을 제때 갚지 못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서브프라임의 연체율이 20%로 급상승, 2007년 4월 미국 제2의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회사인 뉴 센트리 파이낸셜(New Century Financial)이 파산 신청을 내는 것을 시작으로 이른바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사태'가 일어났다.
<중 략>
서브프라임 모기지사태로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내수회복도 지연되면서 자금수요가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국제 원자재가격 안정으로 물가상승세가 둔화되면서 금리상승 압력도 완화될 것으로 전망되었다. 하지만 글로벌 신용경색으로 인한 자금사정 악화로 인해 시장금리가 상승 압력을 받으면서 금리하락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금융시장 불안 해소가 지연되면서 안전자산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여 국고채와 회사채의 수익률 차이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