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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자료는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서술하였으며, K-POP의 열풍과 K-POP의 문제점을 비롯하여 K-POP의 프랑스 및 일본 진출사례 등에 대해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였음. 또한, 해외진출을 위해 K-POP이 고려해야 할 사항과 종합적인 결론을 제시한 자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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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
2. 강남스타일로 보는 K-POP 열풍
3. 문화산업의 파급력
4. K-POP통한 국가브랜드 제고 효과
5. K-POP의 문제점
6. K-POP의 프랑스 및 일본 진출사례
7. 해외진출을 위해 K-POP이 고려해야 할 사항
8. 결론 및 시사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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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화산업의 개념과 특징
국제화, 세계화란 구호가 인구에 회자되기 시작한지 10년도 채 지나지 않아 세계는 명실상부한 지구촌으로 변해가고 있다. 물론 이는 교통,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이 크다. 여기에 컴퓨터의 광범위한 보급과 인터넷 기술의 발전이 가세하여 일상생활에서 타문화를 접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은 일이다. 여기서 우리가 주목하게 되는 것은 농산물이나 공산품의 국제적 거래만이 아니라 각국의 문화라는 것이다. 문화는 또 하나의 상품이 되어 빠른 속도와 광범위한 물량으로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고 있다. 특히 인터넷 기술이 담아낼 정보 콘텐츠의 고부가가치가 인정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문화적 콘텐츠는 경제적 이익과 문화적 확산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수 있는 일거양득의 중요성을 지닌다. 문화산업이 확산됨에 따라 가장 득이 된 나라는 단연 한국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산업의 개념은 협의의 개념으로는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이고 광의의 개념으로는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 ,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 상품화하고 생산하여 시장에서 거래하는 것 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국내 경향은 2002년 개정안에는 기존 문화산업에 ‘디지털 문화 콘텐츠’라는 개념 삽입해 기존 문화산업 정의 + “디지털 문화 컨텐츠의 수집/가공/개발/제작/생산/저장/검색/유통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산업”을 포함한다.
<중 략>
아직 우리에게 K-POP이 진정한 '열풍'으로 발전할 가능성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일본이 애니메이션에서 닌텐도, 소니 등의 게임콘텐츠를 거쳐 일본어와 기타 일본 문화로의 문화 전파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듯이, 한국도 국가 브랜드를 알릴 콘텐츠가 필요하다. 한국 문화 중 점점 더 많은 세계인들의 관심을 받는 K-POP은 단연 국가브랜드 제고의 최고 기회가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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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POP의 프랑스 및 일본 진출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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