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 박태원의 갑오농민전쟁을 읽고
갑오농민전쟁에 대한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서는 작품의 시대적인 배경에 관한 역사적인 연구 성과들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갑오년의 농민전쟁은 봉건사회의 모순을 극복하고 근대사회를 수립하려는 아래로부터의 혁명적인 변혁운동인 동시에 제국주의 침략이라는 민족적 위기에 대응하여 민족의 자주성을 견지하려는 민족운동이라 말한다. 농민전쟁이 지니는 이러한 반봉건, 반제 투쟁으로서의 역사적 성격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동학과 농민전쟁의 관계, 사회경제적 지향, 투쟁의 조직적 기반과 주체 세력, 농민전쟁의 지도이념 등이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2.역사적 인물과 허구적 인물의 만남
이 소설에서 나타나는 특징 중의 하나는, 농민전쟁 당시의 역사적 구도와 그 전개 과정이 분명하게 그려져 있다는 것이다. 이는 작품 구성에 있어서 역사적 사건과 사실에 대한 처리를 작품의 주제 사상적 요구에 맞게 치밀하게 맞물리게 하고 그것을 생동한 화폭으로 제시하는 한편 혁명을 주도하고 이끌어간 인물들의 삶의 모습이 성공적으로 형상화된 것과 맥을 같이 한다.
작품의 제 1부에 보이는 임오군란, 갑신정변, 익산민란, 활빈당의 활동이 실재한 사실들이고, 제 2부에서 고부 농민 폭동과 안핵사 이용태의 주민 살해 사건, 황토현 전투와 장성 전투, 봉기군 진압을 위한 관군의 파견, 창의문과 격문 그리고 전주성 입성 등이 역사적 사실들이다. 그리고 작품의 등장인물중 전봉준, 김개남, 손화중, 이용태, 철종, 이하응, 민비 등이 실재한 인물들이다. 작가는 이렇게 풍부한 사건과 인물 그리고 사료들을 깊이있게 분석한 후 치밀하게 배열함으로써 주제사상을 증폭시켜 나간다.
이 작품을 읽다가 눈여겨 볼만한 구절이 몇절이 있어서 밝히고 넘어간다. 먼저 첫구절은 다음과 같다.
말하는 도중 그들은 갈림길에까지 왔다. 전봉준은 손화중을 돌아보고 말했다.
“나는 이길로 바로 떠나겠네”
박태원, ⌜동학농민전쟁②- 제1부 칼의노래 下⌟, 깊은샘, p4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