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사이버문화] 노마디즘 문화의 특성, 노마디즘 교육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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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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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구들을 사용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외양을 바꾸고, 자기 개방, 자기표현, 이미지 관리의 과정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조형 ․ 수정 ․ 변화시키며, 새로운 자아상을 정립한다. 가상공간을 또 다른 생활공간으로 경험하는 청소년 세대에게 있어 '복수 퍼스낼리티'는 정체성 형성이라는 전통적인 발달과업을 다른 관점으로 보게 하였다. 현실 공간에서 고정적이고 안정적인 모습으로 자신을 나타내는 정체성 발달과업 이 가상공간에서는 다양한 모습의 자기를 타인과 공유하는 가변적이면서도 공동체적 방식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신체적 특징에 의존하는 현실세계의 정체성과는 달리 가상세계에서는 정체성 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타자에 대한 판단 역시 참여자의 자기서술 정보에 전적으로 의존한다.
세 번째는 참여 노마드 문화이다. 모바일기기를 통해 사회참여를 하는 참여 노마드문화를 만들어 내고 있는 주요 주체는 '2. 0세대'의 청소년들이다. 이들은 자발적으로 모이며, 수평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쌍방향 의사소통을 이용하여 사회문제에 함께 동참하는 참여세대로 일컬어진다. 그러나 동시에 언제든지 헤어질 수 있는 특성을 지니며, 이합집산이 다양하고 빠르다(조정관, 2005). 2000년 이후 인터넷이 중요한 정치참여의 수단으로 등장하면서 사회는 많은 변화를 겪었다.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허물고, 좀 더 개인적이고 자유로운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가부장적이고 입시지옥이라는 환경 속에서 커뮤니케이션의 제약이 큰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인터넷이 가지는 개인성과 비밀성, 상호작용성 및 즉시성에 높은 호감을보이며 쉽게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김교정, 서상현, 2006). 즉, 인터넷은 청소년을 비롯해 우리 사회에서 소외된 시 민들에게 실제생활에서는 낼 수 없는 목소리를 낼 수 있게 하고 정치적 표현을 하게하며(배영, 2006).
상호작용과 연대를 통해 문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이러한 인터넷의 발달은 자연스럽게 사회운동을 확장시켰고, 이에 따라 운동방식이나 조직형태도 급격히 변화되었다(홍일표, 2005).
인터넷의 대중화로 온라인 서명운동이나 캠페인, 사이버시위, 배너 달기, 토론방 등 인터넷 공간에서의 독자적 운동방식이 출현했다, 노마드적 흐름을 보여 주는 이런 현상의 보다 근본적이고 극적인 징표는 지난 2002 월드컵 당시 세계적 화제를 부른 '붉은 악마', 2000년 총선시민연대의 낙선운동, 2002년 미 장갑차에 희생당한 여중생 추모집회, 2002년 노사모의 활약, 2004년 노무현대통령탄핵반대 촛불집회, 2008년 미국산 쇠고기 반대 촛불집회로까지 이어진 일련의 사회적 사건이다. 특히 2008년 미국산 쇠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를 이끌어 낸 청소년들의 적극적인 참여는 참여 노마드적 성격을 뚜렷하게 나타낸다. 촛불문화제 때 수많은 군중들이 그토록 빠르게 모일 수 있었던 것은 현장에 나와 있던 혹은 현장의 소식을 접한 청소년을 비롯한 젊은 세대들이 휴대폰 문자와 음성, 그리고 동영상을 통해 광우병 등 정치관련 정보를 획득하였고, 댓글 달기를 통해서 문화제 참여를 독려했기 때문이다. 노마드들의 움직임과 이동을 이끌어 내는 것은 게시판에 글을 올린 다수의 익명 선동가들이다. 이들은 어떠한 이해관계도 얽히지 않고 모르는 사람들과도 쉽게 어울리며, 같은 이슈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여 참여하는 것 자체에서 의미를 찾는다. 이들에게 인터넷이란 단순한 정보제공의 수단이 아니라 권력과 지배적 문화에서 주변화되어 있던 청소년과 같은 약자에게 그들의 목소리와 정치적 의견을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대화공간이다. 인터넷이 기존의 주류 언론과 달리 청소년 등사회적 약자에게 '자기 표현과자기 강화의 장'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이창호, 정의철, 2008).

3. 노마디즘 교육의 의의

노마디즘적 청소년문화는 세계화와 맞물려 소통을 중시하며 다양한 문화를 수용하는 자세로 새로운 질서와 문화를 창조하는 긍정적인 에너지역할을 하고 있다. 그들은 이전 세대들과는 달리 휴대폰과 노트북, 디지털 카메라와 같은 휴대용 노마덕 기기를 갖춘 디지털 노마드로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가상의 사람들과 접속해 생활하는 가상 노마드로서, 직 업적 구속 없이 언제든지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자유와 행복을 지향하는 잡(Job)노마드로서, 이 밖에 적극적인 사회참여 노마드, 패션 노마드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처럼 현대 청소년들은 세계관과문화의 역동적인 변화의 핵에 위치하여 대부분 문화의 장을 주도하는 새로운 계층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는 우리 청소년의 삶을 거의 지배하고 있는 학교문화가 새로운 문화의 주축으로 우뚝 선 청소년 세대들의 이념과 모순되며 이론적 ․ 실천적으로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노마드로서의 삶을 살아가기 시작한 '21세기 청소년들'을 가르치는 '21세기 교사'로 함께 호흡을 맞추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그들의 독특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 문화에 이미 녹아 있는 노마디즘이라는 철학적 사유의 특징을 살피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송혜린(2009)은 노마디즘 교육의 의의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첫째, 교육은 차이의 반복이다. 교육은 리좀적 접속을 통해서 차이를 생성하는 활동이며, 개개인의 무수한 차이가 긍정되고 그 차이를 근거로 하여 새로운 차이와 다양성을 가져 오려는 적극적인 노력이다. 이것은 외적 모방이 아니라 소통으로 인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욕망을 일깨울 때, 즉 질적 변화를 느낄 때 비로소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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