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후반 서구에서 여성운동의 물결이 거세게 일어나면서 여성 억압을 보는 새로운 관점들이 나타난다. 이 가운데 여성 억압이 무엇보다도 근본적이며 독자적인 '체제'를 이룬다고 보는 것이 바로 급진적 여성주의 이론이다. '래디컬(radical)' 이라는 말에는 두 가지 뜻이 담겨 있다. 제도상의 이런저런 결함을 지적하는 자유주의 여권론과 달리 체제 전체를 문제 삼는다는 의미(급진적)와, 여성 억압을 계급 억압의 부산물 정도로 보는 마르크스주의 여성주의 이론과 달리 여성 억압의 뿌리 깊은 근원성을 강조하다는 의미(발본적)이다.
급진적 여성주의 이론은 모든 억압들 가운데 여성 억압이 가장 처음 생겨났고, 가장 널리 퍼져 있으며, 가장 뿌리 깊은 것이라고 주장한다. 또한 여성집단을 지배하며 여성 종속에서 이득을 보는 것은 자본이나 무슨 사회 구조가 아니라 바로 남성 집단이라고 본다. 남성에 의한 여성 지배 체제가 바로 이들이 말하는 가부장제(Patriarchy)이다. 이처럼 남녀 대립을 강조하는 급진적 여성주의 이론은 여성 억압이 나타나는 영역으로 법, 제도나 노동보다는 출산, 섹슈얼리티(sexuality), 문화 등에 주목한다.
II. 생물학주의와 문화주의
급진적 여성주의는 여성과 남성은 생물학적으로 다르고 이런 다름으로 인해 여성의 경험은 남성의 것과 다르다는 사실에 주목하며 이러한 경험이 가부장제 사회에서 어떻게 해석되는가에 관심을 가진다. 예를 들어 급진적 여성주의는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이 어머니로서 경험하는 임신 및 육아에 대한 설명을 입장에 따라 긍정적 또는 부정적으로 해석한다. 즉 여성이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공적 사회에서 남성과 균등한 기회를 가지지 못하므로 생존을 위해 남성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고 이것은 여성 억압의 중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이것은 여성만이 가질 수 있는 경외로운 경험으로 지금까지 가부장적 사회에서 남성, 예를 들면 남자 의사 ․ 남자 과학자들에 의해 통제되었던 출산기술 및 임신, 육아에 관련된 여성이 가지는 느낌, 감정들이 여성이 다시 정의되고 이 모든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