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여행에서 돌아온 신혼부부들 중 일부는 배우자가 그들의 기대와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앞으로의 결혼생활에 대한 갈등과 후회로 고민한다. 그들은 구혼기간 동안 행동했던 것과 사뭇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는 배우자를 서로 비난하고 속았다고 느낀다. 이 단계를 극복하지 못하는 신혼부부들은 파경을 맞을 수밖에 없고 최근에 나타나는 결혼 초기의 높은 이혼율이 이것을 입증한다. 그러나 많은 부부들은 서로의 관계에 대한 기대를 현실적 수준으로 조정하고 구혼기간 동안의 낭만적 사랑을 점차적으로 회복한다. 그들은 파트너의 긍정적 측면을 기초로 새로운 가정을 건설한다.
행복한 결혼생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신혼부부들은 남편과 아내로서 그들의 역할을 규정해야 한다. 동시에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부부로서의 정체감을 확립하며 양편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부부 고유의 영역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신혼부부들은 독신생활에서 결혼생활로의 성공적 이동을 위해 신혼부부의 발달과업을 성취하고 변화된 정체감을 수용하며 양편 부모나 친척들과도 만족스러운 관계를 확립해야 한다.
I. 신혼부부의 발달과업
20년 이상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성장한 신혼부부들은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반드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들을 갖는다. 이 과업들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때, 부부만족은 시간경과에 따라 감소한다는 일반적인 경향성과는 반대로 점차적으로 더 큰 만족이 경험될 수 있다. 일차적으로 적응과업인 신혼부부의 발달과업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부의 역할과 가족역할을 확립하기: 자신과 파트너가 서로 기대하는 부부의 역할을 논의하고 서로의 욕구에 적응한다. 자녀출산문제와 부모로서의 역할 수행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잠정적인 결정을 내린다.
2/ 서로에게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고 개인적 성취를 이를 수 있도록 돕기: 사랑과 애정을 주고받는 방법을 학습하고 상대편을 정서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의 모색을 통하여 개인과 부부로서 자신의 정체감을 성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3/ 서로의 개인적 습관에 적응하기: 상이한 수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